애거서크리스티전집55.[장례식을 마치고]

원제 After the Funeral

애거서 크리스티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8년 5월 6일 | ISBN 978-89-827-3755-8

패키지 양장 · 국판 148x210mm · 364쪽 | 가격 10,000원

책소개

▶ 영구차는 떠나고 조문객들도 돌아갔다. 유족 간의 진정한 장례식은 이제 시작이다.

 1953년작. 북잉글랜드의 대부호 가문 애버네티가의 당주가 후계자 없이 죽는다. 유산을 기대하며 한자리에 모인 유가족들 사이에 당주의 사인이 살인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확산되는 불안과 함께 살인이 꼬리를 문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주특기인 ‘대가족 속에서 일어난 비극’이 잘 발휘된 작품이다. 세계대전 이후 영국인들이 느꼈던 상실감과 애수가 스토리 전반에 녹아들어 있으며, 작가가 언제나 흥미롭게 생각했던 ‘거울(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 보는 일)’이 주요한 장치로 사용되었다. 작가의 필력이 절정에 달한 50년대 황금기의 걸작.

▶ 본문 중에서

 “아주버님이 얼마나 편찮으셨는지 알아챘어야 했는데……. 돌아가시기 얼마 전에 찾아 뵈었지만 그 정도인 줄은 몰랐어요. 심각하다고는 생각 못했죠.”
 그때 코라가 불쑥 말했다.
 “하지만 아주 잘 무마가 됐어요. 그렇지 않아요? 가족들 사이의 비밀은 지켜야죠.”
 그녀를 향한 얼굴들은 한층 더 얼빠진 표정이었다. 엔트휘슬 씨는 몸을 앞으로 숙였다.
 “코라, 정말이지 무슨 말인지 모르겠군요.”
 코라 랑스크네는 놀란 듯 커다랗게 눈을 뜨고 가족들을 둘러보았다. 그녀는 마치 새처럼 고개를 한쪽으로 갸웃하고는 말했다.
 “오빠는 살해당했잖아요. 안 그래요?”
 
 “독자는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그 생각은 반드시 틀린 것으로 밝혀지게 된다”
-《리버풀 포스트》

작가 소개

애거서 크리스티

영국의 추리 소설 작가이다. 영국의 기사 작위를 받아 데임 칭호를 받았다. 메리 웨스트매컷이란 필명으로 연애소설을 집필하기도 하였으나 80여편의 추리소설의 필명인 애거서 크리스티란 필명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졋다. 그녀가 창조해 낸 에르퀼 푸아로, 제인 마플은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으며, 그녀는 추리소설 장르에서 주목받는 작가로서 “추리소설의 여왕”이라 불린다.

그녀의 작품은 영어권에서 10억부 이상 팔렸으며 103개의 언어로 번역된 다른 언어판 역시 10억부 이상 판매되어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었다. 이와 같은 기록은 세익스피어와 견줄만 한 것이다. 또한 그녀의 희곡 《쥐덫》은 1955년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2007년 현재까지 공연 중이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1890년 영국 데본 주 토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프레드릭 밀러는 부유한 미국인이었으며 어머니 클라라 보머는 영국 귀족이었다. 그녀는 11세 연상의 언니와 10세 연상의 오빠가 있었으며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사망하였다.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집에서 교육받았고 16세 때 노래와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파리로 갔다.

그녀는 1914년 영국항공대의 대령이었던 아치벌드 크리스티와 첫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 생활은 평탄하지 않았다. 둘 사이에서 1928년 크리스티의 외동딸인 로절린드 힉스가 태어났다. 그녀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병원의 약국에서 일했으며, 그녀의 소설에 시안화물, 라이신, 탈륨 등의 독약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이 때의 경험 때문이다.

버크셔 주 서닝데일에 살던 1926년 12월 8일, 그녀는 10일째 행방불명이었고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차는 서리주 뉴렌즈 코너의 백악갱에서 발견되었다. 그녀는 해러게이트의 호텔에서 발견되었으며 그즈음 남편이 업무상 만나던 여자의 이름으로 호텔에 머무르고 있었다. 당시 애거서 크리스티는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과 남편의 의처증 때문에 신경쇠약과 배회증이 발병하여 고통받고 있었다.

1930년 애거서 크리스티는 14세 연하였던 고고학자인 맥스 맬로원과 재혼하였다. 두번째 결혼은 평탄하였으며 남편과 함께 중동을 여행한 경험이 소설에 반영되었다.

1971년 영국 기사단의 작위를 수여받았으며 1976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외동딸 로절린드 힉스 역시 2004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여 현재 그녀의 손자인 매튜 프리처드가 그녀의 저작권을 행사하고 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