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크리스티전집58.[카리브 해의 미스터리]]

원제 A Caribbean Mystery

애거서 크리스티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8년 5월 6일 | ISBN 978-89-827-3758-9

패키지 양장 · 국판 148x210mm · 280쪽 | 가격 10,000원

책소개

▶ 시골 토박이 마플 양도 때론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범죄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

 1964년작. 할머니 탐정 제인 마플 양이 카리브 해의 휴양지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과 만나는 모습을 그렸다. 작가가 작가 경력 후기에 즐겨 썼던 ‘과거의 죄는 긴 그림자를 드리운다(오래 전 일어난 범죄가 현재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담음)’ 식의 플롯을 모범적으로 보여 준다. 여간 해선 세인트 메리 미드 마을을 벗어나는 일이 없는 마플 양이 서인도 제도에서의 시간을 즐기는 모습이 이채롭다. 작중의 백만장자 나오는 제이슨 라피엘은 『복수의 여신』에 다시 등장한다. 1989년 BBC에서 텔레비전 영화로 제작되었다. 

▶ 줄거리

 카리브 해의 따사로운 햇볕 아래 휴가를 즐기던 제인 마플 양은 문득 허전함을 느낀다. 서인도 제도의 따뜻한 기후가 류머티즘 치에 도움이 된 건 사실이었지만, 쉼 없이 사건이 벌어지는 고향 세인트 메리 미드와 비교해 그곳은 너무나 따분했기 때문이었다.
 그때 어떤 늙은 소령의 회고담이 그녀의 주의를 끌었다. 두 죽음에 얽힌 기묘한 우연에 대한 이야기였다. 하지만 용의자의 얼굴을 보여 주겠다며 사진을 꺼내던 소령은 무엇을 보았는지 갑자기 횡설수설 말끝을 흐리는데……. 그는 이야기를 영영 끝맺지 못할 운명이었다.

 “독자들을 잘못된 결론으로 이끄는 솜씨가 예술의 경지에 다다랐다.”
 -《뉴욕 타임스》
 “생생한 묘사, 탁월한 재미……. 크리스티 여사의 어떤 작품과 비교해도 우수하다.”
- 《옵서버》

작가 소개

애거서 크리스티

영국의 추리 소설 작가이다. 영국의 기사 작위를 받아 데임 칭호를 받았다. 메리 웨스트매콧이란 필명으로 연애소설을 집필하기도 하였으나 80여편의 추리소설의 필명인 애거서 크리스티란 필명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그녀가 창조해 낸 에르퀼 푸아로, 제인 마플은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으며, 그녀는 추리소설 장르에서 주목받는 작가로서 “추리소설의 여왕”이라 불린다.
그녀의 작품은 영어권에서 10억부 이상 팔렸으며 103개의 언어로 번역된 다른 언어판 역시 10억부 이상 판매되어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었다. 이와 같은 기록은 세익스피어와 견줄만 한 것이다. 또한 그녀의 희곡 《쥐덫》은 1955년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2007년 현재까지 공연 중이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1890년 영국 데본 주 토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프레드릭 밀러는 부유한 미국인이었으며 어머니 클라라 보머는 영국 귀족이었다. 그녀는 11세 연상의 언니와 10세 연상의 오빠가 있었으며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사망하였다.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집에서 교육받았고 16세 때 노래와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파리로 갔다.
그녀는 1914년 영국항공대의 대령이었던 아치벌드 크리스티와 첫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 생활은 평탄하지 않았다. 둘 사이에서 1928년 크리스티의 외동딸인 로절린드 힉스가 태어났다. 그녀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병원의 약국에서 일했으며, 그녀의 소설에 시안화물, 라이신, 탈륨 등의 독약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이 때의 경험 때문이다.
버크셔 주 서닝데일에 살던 1926년 12월 8일, 그녀는 10일째 행방불명이었고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차는 서리주 뉴렌즈 코너의 백악갱에서 발견되었다. 그녀는 해러게이트의 호텔에서 발견되었으며 그즈음 남편이 업무상 만나던 여자의 이름으로 호텔에 머무르고 있었다. 당시 애거서 크리스티는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과 남편의 의처증 때문에 신경쇠약과 배회증이 발병하여 고통받고 있었다.
1930년 애거서 크리스티는 14세 연하였던 고고학자인 맥스 맬로원과 재혼하였다. 두번째 결혼은 평탄하였으며 남편과 함께 중동을 여행한 경험이 소설에 반영되었다.
1971년 영국 기사단의 작위를 수여받았으며 1976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외동딸 로절린드 힉스 역시 2004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여 현재 그녀의 손자인 매튜 프리처드가 그녀의 저작권을 행사하고 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