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크리스티전집56.[맥긴티 부인의 죽음]

원제 Mrs Mginty’s Dead

애거서 크리스티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8년 5월 6일 | ISBN 978-89-827-3756-5

패키지 양장 · 국판 148x210mm · 352쪽 | 가격 10,000원

책소개

▶ 아이들이 노래한다. “맥긴티 부인이 죽었다. 어떻게 죽었지?”

 1952년작. 주인공 에르퀼 푸아로 외에 푸아로의 오랜 벗 아리아드네 올리버 부인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은 작품이다. (올리버 부인은 『창백한 말(19권)』, 『테이블 위의 카드(38권)』, 『코끼리는 기억한다(59권)』 등에서도 모습을 보이는 여류 추리작가이다.) 대개 제인 마플 양의 몫으로 남겨졌던 ‘전원 추리 소설’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이 작품은 초반부가 경쾌하고 코믹한 분위기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목은 「맥긴티 부인이 죽었다」라고 하는 전래 동요에서 따온 것이지만,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주머니 속의 호밀』처럼 노래 가사에 따라 내용이 진행되는 전개를 따르진 않는다.

▶ 본문 중에서

 “하지만 당신 생각은 그가 범인이 아니라는 거지요?”
 스펜스 총경은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푸아로 씨. 우선 그는 교만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런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어요. 제 경험으로 보면 살인자들은 대개 교만하거든요. 항상 자신이 상대를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심지어 피고석에 앉아 죄를 인정할 수밖에 없을 때조차 어떻게든 교묘하게 그 상황을 모면할 궁리를 한다고요. 놈들은 중요한 인물이 되고 싶어하죠. 생애 최초로 주목받는 주인공 역할을 하고 싶은 겁니다!”

 
 “너무나 간결한, 너무나 경제적인, 너무나 기상천외한 작품.
 매 문장에서 대가의 솜씨를 느낄 수 있다.”
 - 《선데이 타임스》

작가 소개

애거서 크리스티

영국의 추리 소설 작가이다. 영국의 기사 작위를 받아 데임 칭호를 받았다. 메리 웨스트매콧이란 필명으로 연애소설을 집필하기도 하였으나 80여편의 추리소설의 필명인 애거서 크리스티란 필명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그녀가 창조해 낸 에르퀼 푸아로, 제인 마플은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으며, 그녀는 추리소설 장르에서 주목받는 작가로서 “추리소설의 여왕”이라 불린다.
그녀의 작품은 영어권에서 10억부 이상 팔렸으며 103개의 언어로 번역된 다른 언어판 역시 10억부 이상 판매되어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었다. 이와 같은 기록은 세익스피어와 견줄만 한 것이다. 또한 그녀의 희곡 《쥐덫》은 1955년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2007년 현재까지 공연 중이다.
애거서 크리스티는 1890년 영국 데본 주 토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프레드릭 밀러는 부유한 미국인이었으며 어머니 클라라 보머는 영국 귀족이었다. 그녀는 11세 연상의 언니와 10세 연상의 오빠가 있었으며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사망하였다.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집에서 교육받았고 16세 때 노래와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파리로 갔다.
그녀는 1914년 영국항공대의 대령이었던 아치벌드 크리스티와 첫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 생활은 평탄하지 않았다. 둘 사이에서 1928년 크리스티의 외동딸인 로절린드 힉스가 태어났다. 그녀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병원의 약국에서 일했으며, 그녀의 소설에 시안화물, 라이신, 탈륨 등의 독약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이 때의 경험 때문이다.
버크셔 주 서닝데일에 살던 1926년 12월 8일, 그녀는 10일째 행방불명이었고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차는 서리주 뉴렌즈 코너의 백악갱에서 발견되었다. 그녀는 해러게이트의 호텔에서 발견되었으며 그즈음 남편이 업무상 만나던 여자의 이름으로 호텔에 머무르고 있었다. 당시 애거서 크리스티는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과 남편의 의처증 때문에 신경쇠약과 배회증이 발병하여 고통받고 있었다.
1930년 애거서 크리스티는 14세 연하였던 고고학자인 맥스 맬로원과 재혼하였다. 두번째 결혼은 평탄하였으며 남편과 함께 중동을 여행한 경험이 소설에 반영되었다.
1971년 영국 기사단의 작위를 수여받았으며 1976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외동딸 로절린드 힉스 역시 2004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하여 현재 그녀의 손자인 매튜 프리처드가 그녀의 저작권을 행사하고 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