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다양해진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을 만난다!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3
시리즈 밀리언셀러클럽(한국편) 18 | 분야 추리·스릴러
국내 추리 스릴러의 현주소를 알 수 있는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세 번째 작품집이 출간되었다. 2008년 블로거 대상 우리 문학에 선정되면서 화제를 모은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은 지난 3년 동안 본격 추리, 역사 추리, 밀실 추리, 범죄 스릴러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세 번째 작품집은 여고생의 유쾌발랄한 추리극 「무는 남자」를 시작으로 지하철 폐지 수거계에 난입한 무뢰한과의 힘겨운 노인의 투쟁을 무협식으로 푼 「전철 수거왕」,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연상시키는 근 미래 SF 하드보일드 「크라이 펫」에 이르기까지 기존 작품보다 훨씬 다양한 재미를 선사한다.
>> 사회적 문제를 끌어안는 추리와 스릴러만의 매력
「무는 남자」는 사립 여고를 배경으로 아침마다 등교길 여고생을 물고 도망치는 변태를 추적하는 여고생들의 활약을 담고 있다. 가벼운 이야기라 치부할 수 있지만 그 배경에는 한국의 입시위주식 교육을 꼬집는 한편, 사학재단과 암암리에 이뤄지는 시험문제지 유출을 폭로한다. 「밤의 노동자2」에서는 과거 탈레반 조직에 몸을 담았던 외국인 노동자를 등장시켜 한국 내 외국인 인권 문제를 담고, 「전철 수거왕」에서는 최근 출근 지하철 내에서 무가지를 수거하는 노인들을 등장시켜 노령자의 근로 복지에 대해 다루는가 하면, 「잠만 자는 방」에서는 부동산 소유자와 세입자간의 신경전을 묘사하는 등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추리와 스릴러에 절묘하게 연결시킨다. 이 외에도 「크라이 펫」에서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거대 연예기업사의 횡포를 다루고, 고구려를 배경으로 연작 추리 소설을 꾸준히 발표해 온 정명섭 작가의 네 번째 작품 「혈의 살인」에서는 현실 정치인을 연상시키는 소재를 차용하기도 하였다.
>>줄거리
무는 남자여고생 채율은 천재 오빠 때문에 집안에서 못난이 신세를 면치 못한다. 천재 오빠의 양육기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엄마의 그늘 때문에 숨막히는 학창 시절을 보내던 그녀에게 뜻밖의 사건이 벌어진다. 바로 최근 여고 근처에 나타나 여학생을 물고 도망치는 ‘무는 남자’의 타깃이 된 것. 덕분에 변태를 잡겠다며 나타난 3인방과 본의아니게 엮이며 ‘무는 남자’를 추적한다. 그리고 그 배후에서 놀라운 사실이 밝혀지는데.
잠만 자는 방일평생 자기 집 한 번 가진 적 없던 경비원 김씨. 아는 복덕방 동생의 소개로 대출과 임대를 끼고 자기가 관리하던 아파트를 얻는다. 평생 처음 얻은 자기 집이지만 한 번도 그 집에 들어가 본 적이 없는 김씨. 현재 거주하는 스튜어디스 세입자가 출장갈 때마다 몰래 집 안에 들어가는데.
전철 수거왕전철의 무가지를 수거하던 박씨. 어느날 무뢰배 최라는 인물이 자기 마음대로 뛰어들어 무가지를 싹쓸이하기 시작한다. 동료들도 하나둘 최에게 당하자, 박씨는 지하철역에 은거하는 한 고수로부터 최고의 무가지 수거 비법을 배운다.
혈의 살인부패한 관리로 알려진 욕살 온주혁이 사망하자 문달은 설천과 함께 사건을 수사한다. 자살로 알려진 것과 달리 정황상 의문투성이인 사건. 사건에 깊이 파고들수록 각종 이권에 얽힌 장사치와 관리의 부패가 드러난다.
밤의 노동자2직장을 그만둔 후 전직 형사의 카페에서 허송세월을 보내던 나는 후배 기자 홍예리가 가져온 특종 기사에 관심을 가진다. 한 아프간 여성이 제보한 사진에는 탈레반 무장 조직원이 한국에 잠입한 것이다. 그들의 거처를 급습하자 놀랍게도 폭탄 테러의 증거물이 나오지만, 테러범은 온데간데 없는데.
크라이 펫인기 절정의 여가수 케이티 윤을 본따 만든 안드로이드 창녀가 돌아다닌다며 이를 수사해 줄 것을 케이티 윤의 매니저가 요청한다. 하나둘 단서를 찾아가는 와중에 이 사건을 수사했던 전임자들의 의문의 사고를 당했음을 알게 된다.
그때 그 만화가는 거기 없었다유명 만화가의 편집자 신동훈. 그동안 쌓여왔던 게 폭발하여 그만 만화가를 살해하고 만다. 다행히 문하생이 심부름을 나간 사이라 어서 시체를 처리해야 하는데……
좋은 친구애완 강아지를 맡겨놓은 채 나타나지 않자, 수의사 김동표는 직접 고객을 찾아 나선다. 그러나 방문한 고객은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되어 있었고, 형사 둘이 나타나 이 사건의 진범은 바로 애완 강아지라며 수사 협조를 요청한다.
당신의 데이트 코치스토킹 당하는 여성들을 돕는 데이트 코치. 비용은 후불제이고 의뢰자의 허락이 있든 없든 일단 실행한다. 물론 돕는 방식과 시간 장소 모두 내 마음이다. 그런데 이번 스토커는 예상과 다르다!
화성 성역 살인사건화성 축성 완공일이 다가오자 조정에서 백 선달이라는 인물을 현장에 내려보낸다. 그런데 그가 내려온 날, 거중기에 한 남자가 압사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백 선달은 뛰어난 추리력으로 단박에 범인을 궁지에 몰아넣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