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세계[개정판]

마틴 피도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16년 1월 22일 | ISBN 978-89-8273-410-6

패키지 416쪽 | 가격 13,000원

책소개


한 작가가 쓴 소설 속 인물에서 하나의 현상이 된 명탐정 ‘셜록 홈즈’
가상의 인물이지만 이제는 탐정의 대명사가 된 셜록 홈즈에 관한 모든 것

소설 속의 캐릭터는 작가의 머릿속에서 창조된 것이지만, 일단 세상 밖으로 나온 이후에는 하나의 ‘실체’가 된다. 그 캐릭터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경우엔 더더욱 그렇다. 이야기 속에 드러난 단편적 면모들이 모여 생명력을 지닌 불멸의 존재가 되는 것, 명탐정의 대명사 ‘셜록 홈즈’는 이러한 현상의 좋은 사례이다. 많은 사람들이 ‘셜로키언’을 자처하며 셜록 홈즈와 아서 코난 도일에 대한 모든 자료를 모으고 탐구하는 작업에 매진해 온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작업의 대표적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디킨스, 새커리, 디즈레일리, 제인 오스틴과 같은 19세기 소설가들에 대한 많은 저작을 쓴 작가 마틴 피도는 『셜록 홈즈의 세계』에서 코난 도일과 주인공 홈즈의 일생, 홈즈가 해결한 사건의 역사적 배경, 그가 만난 인물들, 범죄자들의 정체, 탐정업의 시작과 말년의 기록들을 삽화, 관련 사진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초판 삽화 및 영화 스틸컷 등 총 145장에 이르는 방대한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셜록 홈즈 시리즈 속의 모순 등을 가감 없이 파헤친 셜록 홈즈 A to Z

코난 도일이 셜록 홈즈 이야기를 처음부터 시리즈물로 기획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을 읽어나가다 보면 연대나 인물관계에 있어 모순되거나 상충하는 부분이 종종 발견된다.(예를 들어 왓슨이 ‘결혼했다’ 혹은 ‘부인이 죽었다’라고 한 서술들이 모두 진실이라고 가정할 경우, 그의 부인은 무려 세 명이었다.) 지은이는 그러한 난점을 솔직히 인정하면서, 56편의 단편과 4편의 장편을 근거로 셜록 홈즈의 연대기를 작성해간다.
‘셜로키언’으로 대표되는 홈즈의 팬들이 즐겨하는 ‘홈즈가 진짜로 살아 있는 인물이라는 가정 하에 그의 생애를 연구하는 행위’가 이 책에서는 전문가적으로 펼쳐진다. 서섹스 출신이었을 홈즈의 어린 시절, 왓슨의 도덕적 약점과 기질, 명소가 된 베이커가 221B번지의 풍경, 셜록 홈즈 하면 떠오르는 ‘모자와 외투, 담배’ 등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독자의 관심을 충족시킨다. 또한 의사에서 추리소설 작가가 된 코난 도일의 젊은 시절과 심령술에 심취했던 말년이 간략하게 그려진다.
이어 홈즈의 유명한 작품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당시의 호응, 범죄소설의 역사와 발전, 전 세계 셜로키언들의 활동상 등이 서술되어 있어, 그야말로 ‘셜록 홈즈’에 대한 모든 것을 망라한 책이다. 초판 삽화와 영화의 스틸 컷, 코난 도일의 초상화 등, 총 145장의 사진 자료가 함께 실려 있다.

편집자 리뷰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1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3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4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5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6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2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8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7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 최종9

셜록 홈즈의 세계_본문10

작가 소개

마틴 피도

옥스퍼드 셜록 홈즈 시리즈의 편집자 W. W. 롭슨 밑에서 수학했고, 그 후 리즈 대학과 웨스턴 인디스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쳤으며 미시건 주립 대학교에서 객원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는 작가, 방송인, 여행 가이드로 일하고 있으며 그의 잭 더 리퍼 투어는 전 세계 텔레비전에 방영되었다. 역사상 악명 높은 연쇄 살인자 잭더 리퍼에 대한 연구가 담겨 있는 그의 전설「런던의 살인 사건 안내」는 이 사건에 대한 런던 경찰청의 견해를 바꿔 놓기도 했다. 또한 마틴 피도는 디킨스, 새커리, 디즈레일리, 제인 오스틴과 같은 19세기 소설가들에 대한 연구에 천착해 수많은 저서와 논문들을 집필했다. 디킨스 사망 백주년에 출간된 「디킨스의 생애에 관한 짧은 이야기」는 디킨스의 골수 독자들에 의해 백주년 기념 두 권의 좋은 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