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야수들의 밤

오시이 마모루 | 옮김 황상훈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8년 4월 21일 | ISBN 978-89-601-7132-9

패키지 반양장 · 신국변형 14x22 · 308쪽 | 가격 9,000원

책소개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프로젝트」의 중심에 선 오시이 마모루가 밝히는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의 모든 것.
일본의 애니메이션 감독 오시이 마모루의 장편 소설인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Blood the last vampire』가 황금가지에서 나왔다. 서기 2029년의 미래를 배경으로 인간의 무너진 꿈을 그린 「공각 기동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이노센스」, 「패트레이버」, 「인랑」 등의 작품으로도 유명한 감독이다.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게임과 캐릭터 상품 등으로 만들어져 세계적인 이슈를 낳았으며, 현재 국내 배우 전지현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는 다양한 장르로 선보여진「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프로젝트」의 중심에 있는 작품이다. 애니메이션과 만화에서도 다뤄지지 않던 의문의 인물 사야(세일러복을 입고 일본도를 든 여고생)의 비밀과 과거 행적 등 모든 것이 상세하게 설명되고 있다. 이미 2002년에 국내에 한 번 소개된 적이 있는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는 작가 오시이 마모루의 애니메이션 「이노센스」에서 한국 출판본이 그대로 등장하기도 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오시이 마모루의 자전적 소설-인간에 대한 환멸에 사로잡힌 전공투 세대의 내면을 파헤친 작품
언뜻 보면 평범한 호러 소설로 보이는 이 작품은 사실 오시이 마모루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녹아들어 있다. 주인공의 이름인 미와 레이가 오시이 마모루의 대학 시절 필명이며 작품의 배경을 이루는 공간도 전공투 활동이 극에 달했던 1960년대 말 동경이다. ‘전공투’는 반전, 반체제, 반미를 기치로 내세우고 1965년에 시작되어 1970년대 초 전성기를 이루었던 일본의 학생 운동이다. 1951년에 태어나 70년대에 대학 생활을 보낸 오시이 마모루도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실제로 어느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 당시 학생들은 딱 두 종류였다. 거리를 활보하며 운동에 가담하거나, 아니며 극장에 틀어박혀 있거나. 나는 둘 다 했지만.”전공투 시기를 회상하면서 그는 항상 “하루하루가 전쟁이었다.”고 말한다. 결국 도입부에서 보이는 급박하고 사실적인 시위 장면은 그의 실제 경험담인 것이다. 그리고 끔찍한 살인 사건의 악몽을 잊으려고 발버둥치는 레이와 집요하게 그날의 일을 추적하는 고토다 형사 사이의 갈등에는 30년이 지난 지금도 전공투 세대의 기억에서 자유롭지 못한 오시이 마모루 자신의 고민이 투영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 오시이 마모루는 풍부한 인류학적, 생물학적, 사회학적 지식을 도우언해서 ‘인간의 역사’는 시체 처리를 둘러싼 투쟁의 연속이었음을 주장한다. 살인 사건의 범인이 시체를 숨기거나, 보통의 장례를 치르거나 간에, 죽음의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라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며, 흡혈귀는 죽음의 이미지를 떨쳐내지 못한 인간의 또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설파한다.
이처럼 오시이 마모루는 주인공 레이가 겪는 며칠간의 신비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혼란스럽고 ‘전쟁’ 같았던 젊은 시절을 이야기하면서, 「패트레이버」, 「인랑」, 「공각기동대」 등 자신의 전 작품을 관통하고 있는 ‘인간에 대한 회의’라는 주제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차분히 밝히고 있다.
블러드 프로젝트 BLOOD PROJECT
원래 이 소설은 ‘블러드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시작되었다. ‘블러드 프로젝트’란 일본의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SPE 비쥬얼웍스, 가도카와 출판사 등이 합작하여 ‘Blood-the last vampire’를 제목으로 한 애니메이션, 소설, 게임을 동시에 발매하기로 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배후에 오시이 마모루가 있다는 점에서 기획 초기부터 커다란 화제를 불러모았다. 그는 애니메이션의 기획을 맡고 직접 소설을 쓰는 등,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같은 내용에 미디어 형태만 바꿔 발표하는 기존의 미디어믹스 전략과는 다르게 세 매체 모두 독립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애니메이션과 소설, 게임은 제목과 일본도에 교복을 입은 흡혈 소녀 사야라는 설정은 같지만 별도의 작품이나 마찬가지이다. 애니메이션은 1966년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 기지에 침입한 살인 흡혈귀와 비밀 요원 사야의 사투를 그렸고, 소설은 1969년 반전 통일의 밤, 시위에 참가했던 고등학생 레이가 흡혈귀 소녀 사야를 만나 인류 역사의 이면을 엿보게 된다는 줄거리이다. 게임은 2000년 동경에서 일어나는 연쇄 살인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저자 | 오시이 마모루 일본의 애니메이션 감독. 1951년 도쿄에서 태어나 가쿠게이 대학 미술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시절 ‘영상 예술 연구회’라는 서클을 만들어 꾸준히 영화를 찍었다. 1977년 다츠노코 프로덕션에 입사하여 애니메이션 감독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1995년 감독한 「공각 기동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애니메이션 외에 게임, 실사 영화, 소설 등에서도 활발한 작품 활동을 보이고 있다. 주요 작품에는 「천사의 알」, 「패트레이버」, 「공각 기동대」, 「아발론」, 「이노센스」 등이 있다.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주요 사이트http://cafe.naver.com/mscbook   밀리언셀러 클럽

작가 소개

오시이 마모루

"오시이 마모루"의 다른 책들

황상훈 옮김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