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가지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2004 세계 환상 문학 걸작 단편선 2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The year’s best fantasy & horror – 16th annual collection

무라카미 하루키 | 옮김 이매진 | 엮음 테리 윈들링, 앨런 대트로

출판사: 황금가지

발행일: 2003년 11월 15일

ISBN: 89-827-3615-8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593쪽

가격: 15,000원

분야 판타지, 호러


책소개

동시대 환상 문학의 현주소를 한눈에 보여주는 최고의 단편들을 모았다. 톨킨의 작품처럼 전통 판타지부터 마르케스로 대변되는 마술적 리얼리즘, 신화 소설, 초현실주의 소설, 공포 소설 등 2002년 각종 단행본과 신문, 잡지, 계간지, 인터넷 등에 게재된 환상 문학 중에서 작품성과 대중성에서 모두 인정받은 총 44명의 단편 49편을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순문학, 장르 문학에서 ‘환상’이라는 소재를 탁월하게 이용한 대가들 뿐 아니라 새롭게 독자와 평단의 주목을 받은 작가들의 작품을 모두 수록하고 있는데, 작가의 출신지 또한 노르웨이, 독일, 멕시코, 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유고슬라비아, 일본, 캐나다 등으로 다양하다. 익숙한 이름이라면 무라카미 하루키, 닐 게이먼 정도. 1988년에 제1권을 시작으로 환상 문학 분야 최고의 선집으로 손꼽혀 온 『THE YEAR’S BEST FANTASY AND HORROR』는 권위 있는 두명의 편집자 앨런 대트로와 테리 윈들링에 의해 매년 그 해에 가장 두드러진 작품을 선정해 왔다. 이번에 번역된 작품집은 2002년도 작품을 대상으로 2003년에 선정된 것으로, ‘황금가지’는 앞으로도 매년 이 선집을 번역 출간할 계획이며, 국내 환상 문학의 흐름을 보여 줄 국내작가의 작품과 작가도 소개할 예정이다.


목차

스위프틀리 – 애덤 로버츠녹인 – 크리스토퍼 파울러내 안의 나 – 브라이언 호지백설 여와 – 로버트 필립스하이즈 – 제이 러셀멘도사 씨의 붓 –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다섯 편의 시 – 마거릿 로이드죽은 소녀의 노래 – 스티븐 갤러거사막의 연못 – 로빈 매킨리타이 – 무라카미 하루키열두 꽃잎 장미 – 테오도라 고스길 위의 여행 – 커터 코자차마 입에 담지 못할 – 루시 테일러뒤집어 보기 : 헨리 다거에 대해 – 엘리자베스 핸드초록 아이들 – 케빈 브록마이어텔레툰 추모 방송 이후 척 존스를 기리며 – 샤론 매카트니먹는 자와 먹히는 자 – 닐 게이먼루프워커 – 수전 파워그림 우편엽서 – 돈 투마소니스숨바꼭질 – 니콜라스 로일늑대 이야기 – 낸 프라이가장 낮은 패 – 엘리자베스 핸드부록|올해의 환상·공포 소설 걸작 목록


편집자 리뷰

스위프틀리∥애덤 로버츠18세기 풍자 소설가 조너선 스위프트의 작품을 바탕으로 꾸며 낸 이야기. 우스꽝스러운 모험담에다 정치와 문화, 심각한 윤리 문제들이 섞여 있다.
녹인∥크리스토퍼 파울러열대 밀림을 배경으로 한 소설. 녹인은 유럽의 여러 전설에 등장하는 존재로서 숲의 신을 뜻함과 동시에 창조자와 파괴자로서 삶을 주관한 존재.
내 안의 나∥브라이언 호지어려운 환경에서 겪는 성장의 고통과 도시 빈민가의 괴이한 연립주택에 대한 정밀 묘사가 결합되어 있는 이야기.
백설 여왕∥로버트 필립스문예 창작 교수로, 안데르센의 19세기 네덜란드 동화를 기초로 한 시.
하이즈∥ 제이 러셀 하이즈는 마차 사고를 당한 주인공 일행이 찾아가는 역 이름임과 동시에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에 등장하는 하이드의 복수형. 제이 러셀이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이 소설을 짓게 된 계기를 추리해 보는 상상 역사 소설.
멘도사 씨의 붓∥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멕시코 출신으로 현재 미국에서 활동 중이며 아메리카 북 상과 웨스턴 스테이츠 북 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멕시코의 한 소읍을 배경으로, 벽에 평범한 사람들이 알 수 없는 낙서들을 해 대다가 어느 날 갑자기 그림으로 그려진 계단을 타고 날아가 버리는 예술가의 마술 같은 이야기.
다섯 편의 시∥마거릿 로이드랜슬럿, 기니비어, 일레인, 갤러해드 등이 등장하는 아서 왕 전설을 소재로 한 다섯 편의 시.
죽은 소녀의 노래∥스티븐 갤러거꼬마 아이들이 모여 노래 실력을 겨루는 작은 음악 대회에 아이를 데리고 참석했다 겪는 어느 어머니의 이야기. 작가는 원래 라디오, 텔레비전 등에서 활동했으나 현재 소설과 영화 각본을 쓰고 있으며 많은 작품이 영화화 예정 중이다.
사막의 연못∥로빈 매킨리현재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환상 소설 작가 중 하나로서 뉴베리 상 등을 비롯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이 작품은 잔인한 부모와 여럿 형제자매가 있는 가정의 장녀로서 살아가던 한 소녀가 꿈을 찾아가 전설을 이루는 이야기이다.
타이∥무라카미 하루키1995년 고베 대지진의 여파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담은, 무라카미의 최근 소설집에 실린 글로서, 타이로 휴가를 떠났던 한 여성이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증오와 비애를 넘어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는 작품이다.
열두 꽃잎 장미∥테오도라 고스<잠자는 숲 속의 미녀>를 현대적으로 재서술한 작품.
길 위의 여행∥커터 코자어지럽게 시점이 교차되면서, 아이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남자의 고통과 혼란이 담겨 있는 작품.
차마 입에 담지 못할∥루시 테일러어린 시절 양부의 성희롱으로 커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할 수 없게 된 주인공의 이야기. 자신의 동생들이 같은 짓을 당했다는 것을, 자살한 동생의 장례식에서 알게 된 나는 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친다.
뒤집어 보기: 헨리 다거에 대해∥엘리자베스 핸드20세기의 가장 기이한 아웃사이더 아티스트라 불렸던 헨리 다거에 대한 에세이. 핸드의 작품들은 네뷸러 상, 세계 환상 문학상을 비롯해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초록 아이들∥케빈 브록마이어이탈로 칼비노 단편 소설 상, 오 헨리 상을 비롯 많은 상을 수상한 작가로, 이 작품은 중세 연대기에 기록된 한 영국 동화에 기반한 이야기다. 어느 날 갑자기 한 마을에 나타난 온몸이 푸른 아이들을 처음 만졌던 어느 청년의 이야기. 텔레툰 추모 방송 이후 척 존스를 기리며∥샤론 매카트니 벅스 버니, 대피 덕, 로드 러너 등 세계적인 만화 캐릭터를 만들었던 척 존스의 죽음을 기리는 뒤틀린 환상 시.
먹는 자와 먹히는 자∥닐 게이먼원래 만화였던 작품을 소설화한 것으로, 주인공 나는 어느 허름한 밤샘 카페에 들렀다가 살아 있는 고기밖에 먹지 못하는 옆방 여자의 얘기를 늘어놓는 과거의 친구를 만난다.
루프 워커∥수전 파워작가는 미국 다코타 주 양토나이의 수 족의 한 사람으로서, 이 작품에서 파워는 오래된 전설을 능숙하게 가공하여 미국 원주민 소녀와 그녀의 가족사, 친지 이야기를 장식한다.
그림 우편엽서∥돈 투마소니스 어느 날 골동품상에서 발견된 카드의 이야기들을 싣는 형식의 작품으로, 기괴하고 도착적이며 낯선 문명의 이질적인 경험이 그려지고 있다.
숨바꼭질∥니콜라스 로일 아이를 잃어버릴까 봐 늘 노심초사하는 부모들의 불안에 관한 내용으로 어느 날 아이들을 돌보며 집 안에서 숨바꼭질을 하던 중 한 아이를 영 찾을 수 없게 된다.
가장 낮은 패∥엘리자베스 핸드 여섯 권의 성공한 소설 연작의 작가를 어머니로 둔 나의 시점으로 시작되는 이야기. 책과 예술의 고유한 주술성에 대한 빼어난 서술로서 문신을 직업으로 삼고 레즈비언이며 공황 장애에 시달리는 내가 어느 날 발견한 알 수 없는 카드로 인해 새로운 일을 겪게 된다.


작가 소개

--

무라카미 하루키

1949년 일본 효고현에서 태어나, 와세다 대학교 연극과를 졸업했다.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상」지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1982년 첫 장편 <양을 둘러싼 모험>으로 제4회 노마문예신인상을 수상했고, 1985년 <세상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로 다니자키 문학상을 받았다.지은 책으로 소설 <양을 둘러싼 모험>(노마 문예신인상 수상), <노르웨이의 숲>, <댄스 댄스 댄스>,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태엽 감는 새 연대기>, <렉싱턴의 유령>, <TV 피플> 등과, 에세이 <무라카미 하루키는 어떻게 단련되었는가>, <슬픈 외국어> 등이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들은 여러 나라 국어로 번역되었으며, 특히 미국과 영국 등에서는 대중적 인기와 함께 문학적 평가가 높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다른 책들

--

이매진 옮김

1998년 부산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2000년 동대학원에서 에이드리언 케네디 석사 논문을 발표했다. 현재 소설과 인문학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한다.

"이매진"의 다른 책들

--

테리 윈들링 엮음

작가이자 화가로서 세계 환상 문학상을 여섯 차례 수상하기도 했다. 작가로서 그녀는 <숲의 아내(The Wood Wife)>(올해의 소설 부문 신화상 수상작), <겨울 아이(The Winter Child)>를 비롯한 여러 책들만 아니라, 신화, 동화, 예술에 관련된 다수의 글과 소논문을 썼다. 화가로서는, 민간전승 이야기와 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그림들이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미술관과 화랑에 전시되었다. 편집자로서는 서른 권이 넘는 전집과, 앨런 대트로와 공동 편집한 여러 권의 책을 출간했다. 그 가운데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 연작물 <눈처럼 하얀, 피처럼 붉은(Snow White, Blood Red)>이 있다. 지난 1985년 이후 미국의 유수 출판사인 토어 북수에서 환상 소설 고문의 편집인을 맡고 있다.

"테리 윈들링"의 다른 책들

--

앨런 대트로 엮음

공포 소설 편집자 앨런 대트로는 ‘사이파이 닷 컴(SCIFI.COM)’의 소설 편집자이자, 잡지 《옴니(OMNI)》의 소설 편집도 일곱 해 동안 맡고 있으며, <멸종극(Vanishing Acts)>과 <암흑(The Dark)>을 포함해 수많은 선집들을 편집했다. 또한 그녀는 테리 윈들링과 공동 작업으로 <세계 환상 문학 걸작 단편선> 시리즈 말고도 <사이렌(Sirens)>을 포함한 다수의 선집들을 펴냈다. 또한 나이 어린 독자층을 위해 <문 앞의 늑대 한 마리(A Wolf at the Door)>와 <녹인(The Green Man)> 등을 편집했다. 세계 환상 문학상을 여섯 차례 수상했고, 편집 부문에서 2002년 휴고 상을 수상했다. 현재 뉴욕시에 거주 중.

"앨런 대트로"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