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공자 1

원제 孔子

다케가와 고타로 | 옮김 장원철 | 그림 모모나리 다카시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3년 4월 1일 | ISBN 89-827-3629-8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260쪽 | 가격 7,500원

분야 기타

책소개

교육 만화 편집자와 시대물 전문 만화 작가가 그려낸 공자의 생애와 중국의 역사! 『공자전』, 『노자와 도교』 등의 동아시아 문학과 사상서를 옮긴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장원철 교수님의 번역과 해설. 2500년 전 중국의 광활한 대륙을 무대로 진정한 예를 세우기 위해 14년간 험난한 여행길에 올랐던 공자와 열 제자들의 고행과 깨우침 속에서 배우는 공자의 사상과 예절!

편집자 리뷰

일본의 교육 만화 편집자와 시대물 전문 만화 작가가 그려낸 『만화로 읽는 공자』가 황금가지에서 나왔다. 국내에 출간된 기존의 만화들보다 뛰어난 작화와 충실한 고증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특히 극화 형식을 띠고 있어서 기존의 대중 만화를 많이 보던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고교생들도 쉽게 흥미를 갖고 볼 수 있다. 또한 『공자전』,『노자와 도교』 등 공자에 관련된 책을 다수 번역한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장원철 교수의 상세한 해설과 각 구절과 시에 대한 주석이 처음 공자에 관한 이야기를 접하는 사람도 쉽게 공자의 삶과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만화로 읽는 공자』는 특히 당시 공자가 살던 춘추전국시대의 상황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 단지 공자만이 아니라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입부에 주나라의 마지막 왕인 유왕과 포사의 이야기를 상세히 서술하여 공자가 찾던 주나라의 예가 어떻게 무너졌는지를 보여준다거나, 강태공의 이야기를 스승인 죽경의 입을 통해 서술한다거나, 공자의 제자인 자로가 우연히 도교적인 삶을 살아가는 은자와 만나 사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등의 에피소드가 그러한 예이다. 또한 각 장면마다 연결되는 대화에 대하여 번역자인 장원철 교수가 직접 『시경』이나 『사기』 등의 고전 중 어디에 실렸던 글귀인지,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지 등을 주석으로 달아 상세한 설명을 원하는 독자에게 정보를 주고 있기도 하다. 특히『만화로 읽는 공자』는 일반적인 교육 만화가 만화적 가공을 통해 저지를 수 있는 오류를 번역자의 해설을 통해 고치고 있는데, 각권 끝에 번역자 장원철 교수가 직접 쓴 해설에는 만화 속의 잘못된, 혹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예를 들어 만화 속에서는 공자의 출생이 숙량흘과 첩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하고 있으나 해설에서는 그것이 정확한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의 학설임을 지적하며 다른 학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며, 공자의 어머니가 만화에서는 실제보다 2년 먼저 죽은 걸로 되어 있다거나, 공자에게 학문을 가르친 죽경이라는 인물이 가공의 인물이라는 설명 등, 만화에서 쉽게 저지를 수 있는 가공의 우를 바로 잡아주고 있어 교육 만화를 접하는 독자에게 바른 정보를 전달하고자 했다.『만화로 읽는 공자』의 만화가인 모모나리 다카시는 일본에서도 손에 꼽히는 유명 만화 잡지인 《소년 킹》으로 활동을 시작한 작가로서 일반적인 교육 만화들이 제대로 갖출 수 없는 극화 연출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광활한 중국 대륙과 거대한 성과 도시, 격렬한 전투 등을 생동감 있게 담고 있다. 즉 기존 교육 만화에서 볼 수 있던 삽화 형식의 단 컷 구도와 달리 『만화로 읽는 공자』는 하나의 대하 역사 서사물로서 만화적 특성을 잘 살리고 있어 일반 대중 만화를 읽던 독자들도 몰입하여 읽을 수 있다. 일본의 출판사인 고단샤 측에서도 만화 속의 고증을 그대로 살리기 위하여 만화의 읽는 방향을 바꾸면 안 된다든가, 모든 변경 사항을 상세히 보고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을 달기도 하였다. 총 세 권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공자의 인생의 초창기를 다루고 있는 1권은 공자의 탄생과 자로와의 만남, 그리고 노자와 만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2권은 공자가 제나라의 경공을 찾아가 예를 논하고, 노나라의 대신이 되어 실제로 예를 지키는 정치로 나라를 발전시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지막 3권은 공자의 말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제자들과 함께 중국 대륙을 돌아다니며 각국의 왕들을 만나는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각 장은 『논어』에서 공자가 했던 말들을 모토로 구성되어 있으며, 새로운 인물이 만화에 등장할 때마다 주석으로 설명을 해준다.

목차

서장 유왕과 포사제1장 성장제2장 어머니의 죽음제3장 양호제4장 자로제5장 노자를 만나다제6장 서른에 자립하다1권 해설(경상대학교 한문학과 장원철 교수)

작가 소개

다케가와 고타로

1934년 나카노 현에서 태어났다. 주오 대학 법학부를 졸업했다. 편집자로서 만화 「삼국지」, 「사기」, 「수호전」을 만들어냈으며 원작자로서 「몽테크리스토 백작」, 「공자」를 담당했다. 시집으로 「겐게 늪지의 노래」, 「털」이 있다.

장원철 옮김

고려대학교와 한국학 중앙 연구원에서 한문학을 공부했고, 일본 도쿄 대학과 간사이 대학의 외국인 연구원을 지냈다. 현재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편역서로는 『공자전』, 『임진왜란과 도요토미 히데요시』, 『한자에 도전한 중국』, 『우아함의 탄생』 등이 있다.

모모나리 다카시 그림

1950년 홋카이도에서 태어났다. 일본의 유명 만화 잡지인 <소년 킹>에서 「야사구레 형사」로 데뷔. 시대물, 인간물이 특기로 <일간 겐다이>에 시대극 시리즈를 연재하여 호평을 받았다. 최근에 「규제 완화 입문」을 펴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