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가지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HHhH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HHhH

로랑 비네

출판사: 황금가지

발행일: 2016년 11월 25일

ISBN: 979-11-588-8193-1

패키지: 반양장 · 436쪽

가격: 13,800원

분야 영상 원작, 추리·스릴러


책소개

Himmlers Hirn heißt Heydrich.
히믈러의 두뇌는 하이드리히라 불린다.

“그리스 비극을 닮은 웅장하고 긴박감 넘치는 걸작 소설!”
─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2010년 프랑스 최대 문학상 공쿠르 상 최우수 신인상
2012년 뉴욕 타임스 올해의 주목할 도서 선정
2014년 일본 최대 도서상인 서점대상 번역서 부문 1위

히틀러의 후계자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 암살사건의 막전막후를 담은 장편소설 『HHhH』가 황금가지에서 출간되었다. 『HHhH』는 프랑스 공쿠르상과 일본 서점대상 해외도서 부문 1위, 미국 비평가 협회상 파이널 리스트 선정을 비롯해 뉴욕타임스, 가디언, 르몽드 등 전 세계 유수 언론매체의 극찬을 받으며 화제를 불러모았다. 저자 스스로 ‘토대 소설(infra novel)’이라고 명명한 『HHhH』는 실존 인물과 역사적 사건, 오디오와 속기 자료를 토대로 에피소드와 대사를 구성하고, 여기에 저자의 취재 및 집필 과정까지 소설로 담아내어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역사 소설을 선보였다.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친위대 내부 정보기관의 책임자로서 나치스의 정치 공작과 비밀 작전을 모두 지휘하는 천재적 역량을 발휘한 인물이며, 인류 최악의 사건으로 불린 유대인 말살 계획을 주도한 인물이기도 하다. 친위대 사령관은 히믈러였지만 사실상 모든 작전은 하이드리히가 지휘했기 때문에 당시‘히믈러의 두뇌는 하이드리히라고 불린다’라는 말이 항간에 떠돌았다고 한다. 하이드리히 암살작전은 영화 <새벽의 7인>의 소재가 된 적 있으며, 『HHhH』 역시 세드릭 히메네즈 감독에 의해 영화화가 되어 2017년 개봉 예정이다.


역사 소설의 새로운 시도, 작가가 개입하는 다큐멘터리 스타일 역사소설

『HHhH』의 저자 로랑 비네는 초반부터 ‘실존 인물과 실제 사건이 아니면 쓰지 않는다’는 기준을 정해놓고 소설을 집필한다.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와 나치, 그리고 당시 국제 정세를 상세히 사실에 입각하여 묘사하는데, 이때 저자는 소설 집필을 위해 사건 현장을 방문하거나 관련 인물을 인터뷰하는 과정, 때론 오디오 자료나 속기 등을 토대로 정확한 대사를 소설에서 구현할 방법에 대한 고뇌, 역사 속 인물들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주관적 견해까지 그대로 글로 담아낸다. 저자는 이를 통해 독자에게 압도적인 현장감을 주는 한편, 이전 역사소설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특히 작품의 마무리에 이르러, 저자는 상상력만으로 집필된 짧은 소설적 구성을 추가함으로써 역사적 진실과 작가의 상상력이 교차되는 순간 배가되는 감동과 놀라운 경험을 독자에게 전한다. 이러한 시도는 큰 화제를 불러모았으며. 영국의 《가디언》은 ‘힘이 넘치는 엔딩’이라 평가하였다.

역사에 기록된 충격적인 진실이 전하는 강력한 흡인력! 스릴러를 방불케 하는 놀라운 긴장감.

히틀러의 후계자라 평가받는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의 삶은 나치스의 역사 자체라 할 수 있다. 1904년생인 하이드리히는 해군 장교 출신으로 약관의 나이에 하인리히 힘러에게 발탁되어 나치스 돌격대(SA)에 가입하는데, 이후 친위대 내부 정보기관의 책임자가 되어 나치스의 정치 공작과 비밀 작전을 모조리 지휘하는 천재적 역량을 발휘한다. 무엇보다 유대인 말살 계획인 최종 해결책(final solution)을 입안하고 추진한 책임자이다. 그의 삶을 짚어가다 보면 아돌프 히틀러, 하인리히 히믈러, 헤르만 괴링, 아돌프 아이히만 같은 인물들이 자연스레 등장한다. 이들이 벌이는 치열한 권력 투쟁과 광기의 향연은 암살 계획의 전개와 별개로 오싹한 스릴을 안겨 준다. 특히 하이드리히가 지휘한 각종 음모(폴란드 침공의 구실이 된 방송국 습격, 학살 전문 부대 ‘아인자츠그루펜’ 창설, 유대인 말살을 의결한 1942년의 반제 회의 등)가 상세하게 그려지기 때문에 그를 잘 모르는 일반 독자들에게는 새로운 자극이 된다.


목차

제1부 7
제2부 343


작가 소개

--

로랑 비네

1972년 파리에서 출생했다. 대학에서 근대 문학을 전공하였다. 슬로바키아 군사학교에서 불어를 가르쳤다. 음악에도 조예가 깊어서 스탈린그라드 그룹의 보컬과 작곡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첫 장편소설 『HHhH』로 언론의 호평을 받았으며 2010년에 공쿠르 상을 수상하였다. 『HHhH』는 세드릭 히메네즈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2012년 프랑스 대선에서 프랑수아 올랑드 캠프에 참여하여 선거 운동을 그린 소설 『계획대로 되는 건 아무것도 없다』가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하였다. 현재 파리에서 불어 강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