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가지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밑바닥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The Bottoms

조 R. 랜스데일 | 옮김 박미영

출판사: 황금가지

발행일: 2016년 9월 2일

ISBN: 979-11-588-8158-0

패키지: 420쪽

가격: 13,800원


책소개

2000년 에드거 최고 장편소설상, 《뉴욕 타임스》 올해의 주목할 만한 책, 헤로도투스 역사소설상, 세계의 명사 40인의 추천 도서 리스트 수록 등 큰 화제를 모았던 장편소설 『밑바닥』이 황금가지에서 출간되었다. “『스탠 바이 미』와 『허클베리 핀』을 연상시킨다.”는 독자의 서평처럼 『밑바닥』은 13세 소년이 연쇄살인 사건을 추적하면서 겪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점차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소설이면서도, 대공황 시기의 미국 남부의 황량하고 빈곤한 마을을 배경으로 그 안에 내재된 뿌리깊은 인종차별주의와 참혹한 연쇄살인을 다룬 서스펜스 소설이다. 촘촘한 심리묘사와 탄탄한 추리적 구성, 그리고 당시의 시대상을 생생하게 그려내어 평단의 극찬을 받았으며, 현재 「몬스터」의 제작자 브래드 와이먼과 「내 생애 최고의 경기」를 감독했던 배우 빌 팩스톤과 함께 할리우드 영화화가 진행 중이다. 저자인 조 R. 랜스데일은 영화 「콜드 인 줄라이」의 원작자이며 무려 8회에 이르는 브람스토커 상을 수상한 바 있다.

13세 소년의 눈으로 좇는 살인사건, 그리고 그 이면의 추악함.

『밑바닥』의 화자인 해리는 여동생 톰과 함께 숲을 누비며 천진난만하게 살아가는 시골 소년이다. 지역 경관이면서도 이발과 농사를 부업으로 하는 아버지는 절대적인 존재이고 어머니는 헌신적이고 아름답다. 이웃과 마을 사람들은 더 없이 따뜻하고 친근하다. 그러나 저지대에서 벌어진 흑인 여성 살인사건에 관심을 가지면서부터 점차 소년의 눈에 비친 세상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막연히 사람좋을 것만 같던 이웃들은 저녁이면 하얀 두건을 쓰고 KKK단이 되어 밉보인 흑인들을 단죄하려 하고, 냉철하고 사리분별히 확실하다고 여겼던 아버지는 한순간에 자신감을 잃고 밤마다 울거나 이성을 참지 못하고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어머니의 은밀한 젊은 시절과 그에 얽힌 추문, 그리고 아이의 눈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마을 사람들의 얽히고 얽힌 출생의 비밀까지. 해리는 점차 사건의 진실에 다가갈수록 자신이 모르고 있던 세상의 참모습에 다가간다.

“아버지는 마치 우리 눈앞에서 희미하게 스러지는 것 같았다. 아버지는 내면의 어두운 바다로 휩쓸려갔고, 거기서 허우적거리다가, 허우적거림을 그만두고 아버지의 삶이라는 난파선에서 남은 널빤지에 몸을 싣고 표류하고 있을 뿐이었다. 아버지의 삶은 모즈라는 이름의 암초에 충돌하여 부서져버렸다.”

“나는 알던 사람들이, 혹은 안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고 삶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어머니와 아버지에겐 과거가 있었다. 아버지가 방황하는 모습을 보았고, 한때는 어머니 역시 다른 방향이지만 방황했던 적이 있던 게 아닐까 싶었다. ”

저자인 조 R. 랜스데일은 살인사건을 추적하면서 미국 사회에 잠재되어 있는 뿌리깊은 인종차별에 집중한다. 흑인 여성들이 아무리 죽임당하더라도 백인만 아니면 된다는 백인사회의 편견, 빤히 드러난 살인사건임에도 희생자가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연관되고 싶어하지 않는 이들, 백인 앞에서 나체로 섰다는 이유만으로 붙잡혀 죽임당하고, 백인 여성의 살해 용의를 받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재판조차 없이 응징당하는 당시 미국 남부 사회에 팽배한 인종차별은 시대상을 드러내는 요소이자 연쇄살인 사건의 진범을 밝혀내기까지의 과정으로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백인 남자는 흑인 여자와는 상종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었고 물론 다들 그게 거짓말인 건 알지만 당시엔 예의바른 거짓말로 여겨졌다. 여자들은 오직 아이를 갖기 위해 섹스하고 결혼 전까지 다들 순결하다는 것처럼 말이다.”

“증오는 쉬워, 해리. 흑인이 뭘 했다거나 안 해서 이런저런 일이 벌어진 거라 말하기는 쉽지만, 인생은 그렇게 간단한 게 아니야. 경관 일을 하면서 최악의 인간들을 여럿 봤고, 백인도 있었고 흑인도 있었어. 피부색은 선악과 아무 관계가 없어.”


편집자 리뷰

줄거리

1933년 대공황의 기운이 느린 폭풍의 기운처럼 다가드는 텍사스 동부. 13세 소년 해리는 동생과 강의 저지대를 헤매던 중 잔혹하게 훼손된 흑인 여자의 시체를 우연히 발견한다. 그러나 마을 사람들은 희생자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지역 경관인 해리의 아버지만이 홀로 사건 수사에 몰두한다. 그러던 중 백인 여성이 두 번째 희생자로 발견되자 마을은 발칵 뒤집히고, 백인들은 용의자로 지목된 흑인 남성을 재판 절차 없이 단죄하려 한다. 그러나 피부색보다 더 깊이 파묻힌 진실은 그 추악한 모습을 서서히 드러내는데…

“쳐다보니 회색 덩어리가 검은나무딸기 사이에 매달려 있었다. 강물에 반사된 달빛이 얼굴에, 아니 한때는 얼굴이었겠지만 이제는 부풀고 눈은 시커먼 구멍만 남아 마치 할로윈 호박등처럼 되어버린 것을 비추었다. 그 머리에는 검은 양털처럼 머리칼이 한 뭉치 달려 있었고, 몸은 부풀고 뒤틀려 있었으며 옷은 없었다. 여자였다.”

“세상은 언제든 그러하듯이 평소로 돌아갔지만, 내 눈에는 예전처럼 분명하고 깨끗하며 명료하지 않았고, 무슨 수를 써도 완전히 돌려놓을 수는 없을 것이었다.”

 

■언론사 서평

“굉장한 서스펜스… 선악극과 흥미진진한 스릴러가 균등하게 조화를 이루었다.”-덴버 포스트

“랜스데일은 어떻게 인종 증오가 사람들에게 분노와 독을 불어넣고 때로는 육체적으로 무너뜨릴 수도 있는지 섬세하지만 확실하게 보여준다.”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랜스데일은 다채롭고 생생한 인물들을 여럿 창조했다… <밑바닥>은 이제는 없는 장소와 시간을 배경으로 대단한 이야기를 풀어낸다.”-북리포터

“앰브로즈 비어스와 마크 트웨인의 위대한 미국 전통을 잇는 스토리텔러.”-보스턴 글로브

“랜스데일의 문장에는 제임스 M. 케인의 간결함이 있다… 펄프 픽션의 지저분한 허무주의와 민담의 의도적인 과장됨을 결합했다.” -뉴스데이

“너무나 생생해서 습한 늪지대와 텍사스 동부의 송진이 그대로 느껴지는 문장을 쓰는 랜스데일은 참으로 드문 타입의 작가로, 이 장르에서 저 장르로, 서스펜스에서 무시무시한 폭력, 터무니없는 유머에 이르기까지 내키는 대로 옮겨다닌다.“-오스틴 크로니클

“랜스데일은 스토리텔링에 대한 열정과 세부사항에 대한 날카로운 시각을 갖고 있다.”-엔터테인먼트 위클리

“랜스데일은 독자에게 깊게 가닿는 뛰어난 작가다.”-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


작가 소개

--

조 R. 랜스데일

『석양과 톱밥』, 『사라진 메아리』, 『레더 메이든』 등 수십여 권의 책을 썼다. 그중 『밑바닥』과 『무초 모조』는 《뉴욕 타임스》 주목할 만한 책으로 선정되었다. 8회에 이르는 브람 스토커 상 수상, 에드거 상, 그린제인 카버 문학상, 브리티시 판타지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스티븐 F. 오스틴 주립대학 상주 작가로 있다. 또한 어려서부터 킥복싱, 태권도, 가라데, 합기도, 유도 등 다양한 무술을 익혀왔으며, 랜스데일 호신법 도장에서 센 추안이라는 직접 창시한 무술을 가르치고 있기도 하다. 그는 현재 텍사스 나코도치스에서 아내와 개, 고양이 두 마리와 함께 살고 있다. 

"조 R. 랜스데일"의 다른 책들

--

박미영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KBS 방송아카데미 영상번역작가 과정을 수료한 기획자 겸 번역가. 프리랜서로 일하며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바람과 그림자의 책』, 『프레셔스』, 『굿 메이어』, 『셜록의 제자』, 『뉴욕 미스터리』(공역), 『밑바닥』, 『블랙 머니』, 『우리가 추락한 이유』 등이 있다.

"박미영"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