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보이 SF 걸작선 (2)

도널드 웨스트레이크 , 로버트 실버버그, 루셔스 셰퍼드, 빌리 크리스털 , 월터 테비스, 윌리엄 텐, 조 홀드먼, 조지 앨록 에핑거, 쳇 윌리엄슨, 테리 비슨, 필립 K. 딕, 하워드 월드롭 | 옮김 한기찬 | 엮음 앨리스 터너

출판사 황금가지 | 발행일 2002년 11월 25일 | ISBN 89-827-3570-4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24 · 364쪽 | 가격 9,000원

분야 SF

책소개

1953년 창간 이래 지금까지 ‘플레이보이’는 사회적으로 금기시된 문제들과 가장 첨예하고 논쟁적인 주제들을 다루어 왔고, 이 지면을 통해 당대 최고의 지식인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보다도 ‘플레이보이’는 새롭고 특별한 메시지를 전하기 원했던 과학 소설의 거장들에게 그들만의 주제를 탐구하고 세계관을 펼쳐 보일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왔다. ‘플레이 보이 SF걸작선’은 이 잡지에 실렸던 대표적인 과학 소설들을 모은 것으로, 전통적인 양식에서 사이버 펑크에 이르기까지 현대 과학 소설의 현주소를 한눈에 보여줄 뿐만 아니라, 아서 C. 클라크나 필립 K. 딕처럼 각 시대별, 장르별 경향을 대표하는 작가와 그 최고의 단편들을 경험하게 해 줄 것이다.

목차

여신 마이라 – 월터 테비스 냉동 여행 – 필립 K. 딕 지아니 – 로버트 실버버그 우주 비둘기 – 도널드 E. 웨스트레이크 지구의 후예들 – 하워드 월드롭 지구 방송국 찰리 – 빌리 크리스털 느리게, 느리고 뜨겁게 – 조지 앨록 에핑거 부분의 합보다 많다 – 조 흘드먼 센 옌 바보와 천국의 군대 – 쳇 윌리엄슨 작전 지역 에베랄드 – 루셔스 세퍼드 고스트의 기준 – 윌리엄 텐 사내 연애 – 테리 비슨

작가 소개

도널드 웨스트레이크

1933년 태어났다. 지은 책으로 <신성한 괴물>, <끔찍한 책>, ‘파커 시리즈’ 등이 있다.

로버트 실버버그

‘그랜드 마스터’로 불리며 미국 SF 문학의 황금기를 연 대표적인 작가이다. 스물한 살 때 이미 휴고상의 ‘가장 유명한 신인 작가’ 부문을 수상하였고, 그 뒤로 백 편이 넘는 SF를 발표햇다. 하지만 그의 필력은 장르문학에만 머물지 않고 범죄소설에서 논픽션까지 다종다양하다. 아이작 아시모프 등의 거장들과 공동 집필을 하기도 했으며, 자가로서뿐 아니라 편집자로서 역량을 발휘하기도 했다.

<나이트 윙>과 <변화의 시간>으로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받았고, 프랑스에서는 아폴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표작으로 1970년대를 수놓은 <두개골의 서>, <다잉 인사이드> 등이 있으며, 그외 작품으로 네뷸러상 수상작을 수록한 중편집 <비잔티움을 향한 항해>와 연작 판타지 매지푸어 시리즈, <나이트 폴>, <대빙하의 생존자>, <사이키> 등이 있다. <플레이보이 SF 걸작선 2>에 단편 ‘지아니’가 실리기도 했다.

루셔스 셰퍼드

1947년 버지니아주 린치버그에서 태어났다. 지은 책으로 <녹색 눈> 등이 있으며, 로큰롤 가수로도 활동했다.

빌리 크리스털

1947년 뉴욕 롱비치에서 태어났다. 유명한 코미디언이자 배우이기도 하다. ‘굿바이 뉴욕 황금을 찾아라’, ‘아메리칸 스위트 하트’의 각본과 제작을 맡았다.

월터 테비스

1957년 도박장을 다룬 사실적인 소설 <사기꾼>으로 등단했다. 후에 이 소설은 폴 뉴먼 주연으로 영화화 되었다. 지은 책으로 <여왕의 수>, <지구로 떨어진 남자> 등이 있다.

윌리엄 텐

본명은 ‘필립 클라스(Philip Klass)’. 1920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으나 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하여 뉴욕에서 성장했다. 작가로 활동하기 전에는 엔지니어로 일했으며, 1940년대부터 풍자와 유머가 넘치는 재기 발랄한 작가로 필명을 날렸다. 1960년대 중반부터는 20년 넘게 펜실베니아 주립대에서 영어와 비교문학을 강의했다.

조 홀드먼

1943년 미국 오클라호마 시에서 태어나 67년 메릴랜드 대학에서 물리학과 천문학을 전공했다. 졸업 직후 공병으로 베트남전에 참전했다가 파편 백여 개가 몸에 박히는 중상을 입고 69년 명예제대했다. 같은 해 SF전문지 ‘갤럭시’에 하드 SF 단편 ‘Out of Phase’로 데뷔했으며, 1972년에는 전쟁 체험을 다룬 첫 장편 <War Year>를 간행했다.

1972~75년 사이에 중단편 형식으로 ‘에널로그’지에 발표된 뒤, 장편으로 출간된 <영원한 전쟁>은 독자와 비평가들의 열렬한 찬사를 받으며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모두 수상하는 위업을 이룩했다. 대표작으로 <Mind-bridge>, <All My Sins Remembered>, <Words> 3부작, 그리고 1990년 네뷸러상 최우수 중편상을 수상한 <The Hemingway Hoax> 등이 있다.

조지 앨록 에핑거

1947년 클리블랜드 주에서 태어났다. 지은 책으로는 <엔트로피가 나에게 의미하는 것>, <중력이 사라지면> 등이 있다.

쳇 윌리엄슨

1948년 펜실베니아 주에서 태어났다. 대표작으로는 <크로: 도시의 천사>, <수색자 3부작> 등이 있다.

테리 비슨

1942년 켄터키 주에서 태어났다. <불을 발견한 곰>으로 휴고 상과 네뷸러 상을 비롯한 과학 소설 관련 상을 받았다.

필립 K. 딕

1928~1982. 미국의 유명한 SF 작가. 시카고에서 태어났으나 캘리포니아에서 살았다. 버클리 대학에서 잠시 공부하기도 했다. 36편의 과학소설과 112개의 단편을 발표한, 가장 많은 작품을 써낸 SF 작가 중 하나로 초현실적 분위기에 풍부한 상상력으로 유명하다.

대표작 중 하나인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 (1968)>는 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We Can Remember It for You, Wholesale>은 영화 ‘토탈리콜’의 원작이 되었다. <The Three Stigmata of Palmer Eldritch (1965)>, <Ubik (1969)>, <A Scanner Darkly (1977)> 등의 작품이 있으며 <높은 성의 사나이>로 1963년 휴고상을 받았다.

하워드 월드롭

1946년에 태어났다. 지은 책으로 <하워드 누구라고>, <최근의 이상한 괴물들에 관한 모든 것> 등이 있다.

한기찬 옮김

195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80년 시인으로 등단했으며, 이후 번역자로 활동해왔다. 옮긴 책으로 <반지의 제왕>, <두이노의 비가>, <뉴욕 삼부작>, <잃어버린 나날들>, <여자에게 약한 남자>, <중국에 바친 나의 청춘>, <스톤 다이어리>, 익명 작가의 <원색>, <지식의 지배>, <플라톤의 반란>, <톰 고든을 사랑한 소녀>, <카뮈, 지상의 인간> 등이 있다.

독자 리뷰